국내교육훈련

Domestic Training

훈련과정 국내대학원 석사야간과정 추천
훈련기관 부경대학교 훈련기간 2018.03.01 ~ 2020.02.28
훈련과제명 건설공사 안전관리 대책강구 및 체계개선 연구구
보고서 제목 건설공사 안전관리 대책강구 및 체계개선 연구구
국내 총생산에서 국내건설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16.6%, 건설업에 종사하는 국민은 7.6%이며 연간 업종을 포함하면 국가 국민이 느끼는 산업의 중요성은 매우크다.
따라서 현재 건설규모가 고도화 되고 있어 부실공사에 따른 건설현장의 사고 재해로 인한 사회적 손해는 더욱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 10년간 발표한 고용
노동부의 산업재해의 경우 전체 산업의 경우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건설업의 경우 2008년 이후 증가하고 있으며, 2018년 이후에는 제조업 대비 재해율이
더 높게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외국인 근로자의 본격 유입(전체 근로자의 11.1%가 외국인 근로자)과 건설근로자의 고령화가 빨라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공사 부실에 따른 사고발생예방을 위해서 건설현장에서의 적용에 대해서 연구를 수행하였다. 건설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에 대하여 사전분석하고 건설현장 환경에 적합한 모니터링 정보를 감시하고 감시된 정보에 따라 안전도 분석을 통해서 개인 및 공동 사용 단말기 등으로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정보를 전파할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즉, 부실발생을 유발할 수 있는 요소확인, 부실이 발생하는 장소를 확인하고 인공지능을 이용한 선제적 위험요소의 예측에 대한 프로세스를 개발할수 있을 것이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