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교육훈련

Overseas Training

게시판
훈련과정 장기일반과정(비영어권) 훈련국 스페인
훈련기관 마드리드 공대 훈련기간 2017.03.02. ~ 2019.03.01.
훈련과제명 농식품 6차산업화 추진 농업경영체의 마케팅전략 연구
보고서제목 농식품 6차산업화 추진 농업경영체의 마케팅전략 연구
추천 0
본 연구는 농촌관광 경험에 대한 관광객의 자연스러운 인식을 바탕으로 농촌관광 시장의 특성을 이해하여 적절한 대응전략을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스페인의 대표적인 세개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1002 명의 관광객이 직접 작성한 후기를 바탕으로 온라인에서 소비자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관찰하는 네트노그래피(Netnography) 방법론이 적용되었다. 네트노그래피를 통해서 수집된 데이터를 가지고 다중 대응 분석(Multiple correspondence analysis)을 통해 스페인 농촌관광 시장을 세분화하였다. 그 결과 스페인의 농촌관광에는 세 개의 세분시장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로부터 각 세분시장에 상응하는 세 개의 테마가 도출되었다; '편안함 중심 방문자 (Comfort-driven visitor)', '농촌 분위기를 즐기는 소비자 (Rural ambiance spender)', '활동적인 여가 추구자 (Active leisure seeker)'. 이 연구는 사용자가 직접 생성 한 온라인 콘텐츠를 질적으로 수집하는 것으로 시작하여서 관광경험을 기반으로 한 농촌관광 시장의 세분화를 양적 분석으로 끝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