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교육훈련

Overseas Training

게시판
훈련과정 국내외연계과정 훈련국 미국
훈련기관 미주리대학교 훈련기간 2021.01.04. ~ 2022.12.21.
훈련과제명 해외사례 조사를 통한 글로벌 우수인재의 확보전략 모색
보고서제목 해외사례 조사를 통한 글로벌 우수인재의 확보전략 모색
추천 0
지식경제 시대에 글로벌 인재전쟁이 심화되고 있다. 한국의 인재유출이 인재유입보다 높은 나라이며 고령화와 저출산으로 인해 인재 적자는 심화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우수한 글로벌 인재를 정부에 유치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단계가 필요하다. 첫 번째는 글로벌 인재들을 국내로 유인해야 하고, 두 번째는 정부에서 필요한 글로벌 인재를 적합한 자리에 채용해야 한다.

최근 IT 전문가를 중심으로 다시 논쟁이 되고 있는 인재유출(Brain Drain)에 대해 살펴보고 대만, 인도, 중국, 미국의 인재유치 정책과 정부 인사제도 및 개혁내용을 살펴보았다.

각 국가는 글로벌 인재 유치를 위해 해외에 있는 인재를 고국으로 돌아오도록 하는 정책(brain return) 외에도 해외에 거주하는 인재가 국가 경제발전 등 국익에 기여하도록 하는 정책, 외국인 인재 유치 정책 등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국가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정부 인재 채용을 위해서는 탄력적이고 유연한 인사관리를 위한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글로벌 인재 유치 정책은 글로벌 인재(해외 거주 전문가, 외국인 전문가 등) 개개인의 이주 및 귀국 동기를 이해해야 할 뿐 아니라, 국내에서 같은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과 글로벌 인재가 거주하고 있는 상대국도 고려해야 하는 민감한 정책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신중하게 추진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정부가 유능한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서는‘ 탄력적이고 유연한 인사제도’를 위한 인사개혁을 계속 추진해야 한다. 적시에 유능한 인재를 채용하기 위한 미국 주정부의 실적주의 개혁(merit reform)도 참고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공직 동기가 있는 사람들은 공직에 지원하는 경향이 높다는 사실(Perry, 1990)도 기억해야 한다. 공직 동기는 공무원의 채용과 직무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공무원의 채용과 보상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