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교육훈련

Overseas Training

게시판
훈련과정 부처자체장기훈련 훈련국 스웨덴
훈련기관 세계 해양 대학교 훈련기간 2019.03.08. ~ 2020.11.07.
훈련과제명 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선진 해사안전체계 연구
보고서제목 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선진 해사안전체계 연구
추천 1
1912년 타이타닉 침몰 사고 이후 국제 사회는 선박에 의한 대형 사고와 인명피해를 저감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하였다. 이 결과로 인해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이 탄생하였으며, 선박의 구조적, 기술적 안전기준의 강화를 위한 국제해상인명안전협약(Safety of Life at Sea 1974)이 제정되었다. 그러나 이와 선박의 하드웨어적인 안전과 사고 예방을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해양사고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인적과실에 의한 해양사고 발생비율은 80%에 이르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약 90%에 이르고 있다.
우리나라는 전체 수출입 물동량의 약 99%(물량기준)에 달하고 있으며, 매년 1인당 78.5톤의 해산물을 소비하는 등 해상 경제활동의 의존도가 매우 높은 국가이다. 해양사고의 예방은 국가기반산업인 해운의 안정적인 발전과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필수적인 과제이다.
최근 정보화, 센서,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의 발달에 따라 이와 같은 기술을 활용한 인적과실에 의한 해양사고 저감기술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해양환경에 적합한 인적과실에 의한 해양사고 저감 기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