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교육훈련

Overseas Training

게시판
훈련과정 과장급직무훈련 훈련국 태국
훈련기관 유네스코 아태지역 사무처 훈련기간 2021.10.01. ~ 2022.09.30.
훈련과제명 유학생 유치 확대 및 고등교육 이동성 증진 방안 연구
보고서제목 유학생 유치 확대 및 고등교육 이동성 증진 방안 연구
추천 0
고등교육기관의 비교 가능성과 학생 이동성을 높이기 위한 유네스코의 고등교육 자격 상호 인정 협약을 중심으로 학생 이동성을 위한 전 세계적인 노력을 분석하고, 한국이 유네스코 글로벌 협약을 수용하기 위해 어떠한 제도적 정비와 대응 노력이 필요한지 살펴보았다.
유럽은 유네스코 협약외에도 볼로냐 프로세스 등을 통해 유럽내 고등교육을 통합하려는 오랜 노력이 있었고 현재 다른 어떤 지역보다도 가장 통합되고 선진화된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표준적인 학사-석사-박사 학위체계 도입, 유럽 학점교류 시스템, 고등교육의 질 보장 등 유럽의 다양한 노력과 경험은 한국에 많은 시사점을 제시해준다는 점에서 별도의 장으로 상세히 분석하였다.
또한 유네스코 UIS와 OECD 통계를 활용해 대륙별, 국가별 유학생의 이동의 추이와 국가별 특징들을 살펴보고, 학위과정, 전공, 학생 이동성 규모 등 OECD 국가들과 한‧중‧일 유학생 현황을 분석‧비교하였다.
한‧중‧일 3국 정부의 공식 통계를 활용하여 각 나라의 현대적인 유학정책과 유학생 현황을 보다 자세히 분석하고, 한‧중‧일 3국의 캠퍼스 아시아 프로그램과 아세안으로 확장된 캠퍼스 아시아와 에임즈 협력 프로그램의 성과를 살펴 보았다.
마지막 결론에서는 학생 이동성을 증진하고 유학생 유치를 확대하기 위한 방안으로 고등교육의 비교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적 개선, 학생교류 프로그램 지원 등 우리나라 유학정책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