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교육훈련

Overseas Training

게시판
훈련과정 단기개인훈련 훈련국 영국
훈련기관 Eden Project 훈련기간 2018.07.13 ~ 2019.01.10
훈련과제명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정원문화 및 정원산업 활성화 연구
보고서제목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정원문화 및 정원산업 활성화 연구
추천 92
제 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 선진국의 정원문화 및 정원 산업은 식물원‧수목원을 거점으로 형성되고 확산되고 최근 식물원‧수목원‧정원의 공익적 기능과 지역사회의 공존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 선진국을 중심으로 정원이 국민 복지와 국가 경제에 기여할 중요한 수단으로 부각되는 가운데, GDP 3만불 진입 이후 정원 문화가 지속적으로 발달하고 있으며, 정원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관광 산업화를 견인하고 있는 사례가 많다.
영국의 공동체정원은(Community garden) 지역 내 경작(food desert 문제해결), 환경개선, 이민자 및 노숙자 문제, 청소년 방과 후 활동 지원 등 다양한 사회‧환경문제 해결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13년)를 계기로 정원에 대한 국민적 관심은 증가하고 서울시를 비롯해 많은 지자체와 기관들이 정원박람회와 플라워쇼 등 이벤트 중심의 수적 증대되고 문화콘텐츠의 확장으로서의 기능은 미흡한 실정이다.
- 이에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정원문화와 정원산업 활성화의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이든 프로젝트의 다양한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면밀히 분석하고 정원문화와 관련하여 국가기관이 운영하는 정원프로그램 및 교육적 활용에 대한 차별화된 정책을 만들고자 한다.
- 또한, 지역사회와의 소통에 기반 한 다양한 정원문화 콘텐츠로 가장 잘 알려진 Eden Project의 성공사례를 면밀히 분석하고, 영국 내 정원문화의 성공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제 2절 국내‧외 정원문화 및 산업 현황
1. 국내 정원 문화 및 산업 현황
- ’12년 이후 정원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급등, 법률 개정 등 정부차원의 정원 붐업활동(boom-up)으로 정원 산업화에 대한 기대 상승되고 있다.
- 국내 정원산업 시장규모는 2020년까지 평균 14,771억원, 2025년까지 최대 17,210억원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향후 정원산업의 성장 여부는 국내외 여건변화와 함께 정부 정원 산업화 정책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 국내 대부분의 산업이 식물소재와 소비유통에 치중해 있다.
2. 국외 정원 문화 및 산업현황
- 세계 정원산업 주요 시장 중 유럽은 77조, 아프리카 74조로 확인되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향후 5년간 연평균성장률 5.5%의 73조원 시장 전망하고 있다.
- 정원산업 신흥 아태지역에서는 식물소재 및 원예자재 중심으로(68.9%), 유럽과 미국지역은 정원 시설, 용품, 서비스 중심(47.5%)로 성장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 식물 소재 뿐 아니라 관광, 교육, 도시재생 등 문화 콘텐츠가 아시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발달해 있다.

제 3절 영국의 정원문화 콘텐츠 및 활용 현황
- 유럽의 정원정책은 정부와 민간이 식물원, 수목원을 중심으로 정원문화 패러다임 변화와 사회·경제발전을 선도하고 있는데 국가 정원관광과 정원시상제도 등을 활발히 추진하는 나라가 영국이다.
- 영국의 전국정원연합(National Garden Scheme)에 등록된 3,800여개의 정원에 대한 소개와 관람안내를 책자로 발간하며, 개인정원이 문을 열어 50만명 이상이 민간정원을 방문하는 영국의 정원문화를 이끄는 중요한 밑거름이 되고 있다.
- 영국관광청은 정원이 잘 조성된 마을 또는 개인주택을 선정하여 시상하는 정원행사(Britain in Bloom) 추진하여 정원문화가 확고히 자리 잡고 있다.
- 가장 유명한 첼시플라워쇼는 영국 내 정원 관련 용품 및 정원관광과 서비스 146억불 소비(정원관광 19억불 수입 발생), 81,946명 RHS 신규 가입, 영국 내 원예와 조경분야에 300,000명 고용창출의 효과를 내고 있다.
- 영국 내 가장 인기 있는 관광명소 상위 순위에는 대부분 정원이 포함(관광명소 20위 안에 큐가든 3위, 위슬리가든 11위, 이든 프로젝트 15위, 2016). 영국 국민의 정원방문 비율의 증가는 다른 관광지보다 높은 추세이며, 해외 관광객의 비율도 25%증가했다(Vistor Attraction Trends in England 2014-2016).

제 4절 Eden project 정원문화 개발 및 활성화
1. Eden Project 개요
- 정원이 지역사회를 기반 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성공적인 지역 일자리 창출을 한 선도적인 기관으로 손꼽히는 세계적인 사례이며, 영국 콘월 지방의 고령토 폐광 위에 세워진 세계 최대 정원으로 21세기 대표적인 밀레니엄 프로젝트이기도 하다.
- 이든 프로젝트의 제1철학은 교육이며, 강조하는 또 하나는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로서(근무인력의 95%, 식자재의 82%, 연료의 15%를 지역에서 활용) 농민들과 친환경상품 개발 등 지역사회와 상생 프로젝트 운영하고 있다.
- 이든 프로젝트의 제1철학은 교육이며, 강조하는 또 하나는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로서(근무인력의 95%, 식자재의 82%, 연료의 15%를 지역에서 활용) 농민들과 친환경상품 개발 등 지역사회와 상생 프로젝트 운영하고 있다.
- 관광객 1,800만 명이 지역에 준 경제적 효과는 9억 파운드(1조 8,000억원)로 콘월주 인구의 2배 가까운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다.

2. 영국을 이끄는 Eden project의 정원문화 콘텐츠

가. 정원교육
- 초등학생을 위한 「Primary School 2018-2019"」프로그램은 영국 학교 커리큐럼에 맞추어 EYFS and Key Stage 1(year1~2)/ Key Stage 2(Year 3~6)로 운영된다.
- 중학생을 위한 「Secondary School」프로그램은 Key Stage 3~5까지 운영하면서 과학 등 7과목(과학, 지리학과 지속가능성, 수학, 예술, 여가&여행, 지역방문, 체육활동과 모험)이며, Workshop과 Lab practical등으로 운영한다.
- 학교의 커리큐럼과 연구결과를 연계하여 학생, 교사 및 해설가를 위한 전문가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모든 수업은 종료 후, 피드백을 받아 프로그램을 개선한다.
- 정원교육의 일부가 지역사회에 사회적기여 프로그램으로 활용된다. “DeepRootsFreshSoot"는 조부모가 아이를 돌보는 현실을 감안하여 그들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영국 식물원네트워크(PalntNetwork)와 결과를 공유하며 발전시키고 있다.

나. 리더쉽 프로그램
- Hothouse program은 이든 프로젝트의 누적된 창의적인 리더쉽을 통해 지역 주민, 지역 사회, 지역의 회사가 함께하는 문화적 변화를 이루어 가고 있다.
- Hothouse Consultancy와 Custom Programs으로 구성된다.

다. Eden Community programs
- 운영하는 모든 프로그램은 정원이 가진 기술과 소통문화를 통해 지역 및 국가 수준에서 지역사회와 연계, 지역에 산재하는 인적․물적 자원의 활용, 지역사회의 건강문제 및 고령화와 관련된 문제를 진행한다.
(1) The Big Lunch
- 2009년 지역주민 간 소통을 지원하고자 6월 일요일 하루 점심을 같이하며 보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든 프로젝트에서 시작된 행사는 영국 전역으로 확대되어 2017년에는 9.3백만의 사람들이 빅런치 프로그램에 참가했고, 1000명이상의 사람들이 이든 프로젝트의 Community Camps에 참가하고 있다.
(2) The Big Walk
- 지역주민 스스로 살고 있는 지역의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커뮤니티가 함께 모여 걸으면서 소통하는 기회를 갖는 프로그램이다.
- 참가자들은 새로운 관계를 만들고 발전시키며, 지역에 소속감과 애착을 갖게 된다.
(3) Community Camp
- 궁극적으로 커뮤니티에 힘들 실어 주는 것, 사람들의 행복과 잘 사는 것에 소통기술을 지원한다.
- 이든 프로젝트에서 워크샵(2회/년)이 개최되며, 전국 커뮤니티 네트워크에 소속된 1,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참가한다. 지역 커뮤니티 형성과 운영을 위한 가이던스, 지원, 영감, 기금을 제공한다.

라. Eden on prescription
- 지역병원과 함께 자연에서 정원활동을 통한 치유기법으로 정신건강의 회복을 위해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우울증, 당뇨, 심혈관질환 등 고통 받는 지역 주민들에게 가드닝과 걷기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는 사회적 처방이다.
- Walking group(COPD Walking group, Diabetes Walking group), Eden Lunch, Horticultural therapy로 구분된다.
- 정신적 문제관련 사회적 처방으로는 Vounder Garden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이 과정은 원예전문가(Horticulturist)가 프로그램을 주도하며, 주1회 12개월 운영된다. 참가자는 12주 동안 그들의 100%가 웰빙에 대한 증가를 경험했다.
- GP surgery는 이것과 관계된 방문이 40%나 떨어졌다고 보고 있다. St Austell Healthcare의 시범 연구는 12주간 94%의 참가자가 삶의 질이 증가하는 것을 경험했다.

마. 정원관광
- 이든 프로젝트는 영국 관광명소 20개 중 1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Kew garden, RHS Wisely에 이어 정원으로서는 3번째 순위로 방문객 수는 점진적으로 관광객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 관광명소로서 정원 방문객은 2000년대 뚜렷한 성장을 시작하며, 2016년도 전체 관광지 중 가증 큰 증가율을 나타내고 있다. 2017년 전체 관광사업의 총 세입은 평균 7%정도로 증가율을 보이나, 정원은 9%의 성장률을 나타낸다.

제 5절 국내 정원문화 활성화를 위한 정책제언
- 정원문화 컨텐츠의 확장과 활성화를 통한 정원의 새로운 산업기반 구축이 필요하며, 정원문화의 궁극적인 목표가 건강하게 잘사는 것이고, 사회·환경문제 해결과 공익적인 기여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소통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추진되어야 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가. 국내 정원문화 확산을 위한 정원문화 콘텐츠 개발 및 영역확대
나. 지역사회 기반의 사회·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정원 정책 수립
다. 과학적이고 전문성 있는 정원교육 및 정원해설 프로그램 개발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