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교육훈련

Overseas Training

게시판
훈련과정 장기일반과정(영어권) 훈련국 미국
훈련기관 워싱턴 대학교 훈련기간 2018.07.02. ~ 2020.07.01.
훈련과제명 빅테이터를 활용한 정부기능 및 조직관리 혁신방안안
보고서제목 빅테이터를 활용한 정부기능 및 조직관리 혁신방안안
추천 0
본 연구는 연구자의 장기 국외훈련 기간(2018.7.2.~2020.7.1.) 중 미국 University of Washington Master of Public Administration 교육훈련의 일환으로 작성된 사항으로, 대한민국 정부 인사혁신처의 재정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빅데이터 분석 기술의 활용이 높아지고 있는 점을 감안, 민간 분야 뿐 아니라 정부 분야에서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하여 정부 조직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한국 정부의 수요에 맞는 제언을 도출하기 위해 우선 빅데이터란 무엇이며,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술과 분야는 어떠하며, 정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국내와 해외의 빅데이터 운영 사례를 살펴보았다. 특히 해외 분야에서는 이 분야의 선두주자인 OECD 국가 중 미국, 영국, 일본의 사례를 중점적으로 조사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한국의 정부 업무 분야에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고 있는 사례를 살펴보았고,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정부 조직관리 업무에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에 대한 전망과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였다.

구체적으로, 빅데이터 기술을 정부 조직관리에 활용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우선 첫째, 명확한 비전을 세우되 점증적으로 접근하며, 둘째, 전문 기술과 역량을 조직 내에 확보해야 하며, 셋째, 가치 창출에 중점을 둔 조직문화를 일구고 직원의 참여를 이끌어 내어야 하며, 넷째, 정부 조직관리 데이터를 정부 내 타 업무 데이터와도 연계하여 상위 분석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으로 제시하였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