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교육훈련

Overseas Training

게시판
훈련과정 장기일반과정(영어권) 훈련국 캐나다
훈련기관 The Asia Pacific Foundation of Canada(Totonto) 훈련기간 2020.12.30. ~ 2022.12.29.
훈련과제명 물가통계 조사효율성(빅데이터)과 지수정확성 제고를 위한 연구
보고서제목 물가통계 조사효율성(빅데이터)과 지수정확성 제고를 위한 연구
추천 0
현장조사를 통한 가격자료수집에서 스캐너 데이터 등 빅데이터 전환을 통해 조사효율성과 상품의 가격 대표성을 제고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고, 이에, 최근 국제기구, 주요국을 중심으로 공식통계(물가 등) 편제시 빅데이터 활용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또한 물가지수 정확성 측면에서는 현행 지수 체계가 지속적인 개선으로 이용자 수요를 충족시켜 왔으나, 빠른 경제·사회 구조변화 등 새로운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제기구(Eurostat, ILO, UN) 스캐너 데이터 및 웹 스크래핑 CPI 산출가이드(매뉴얼) 및 국가별 사례(영국, 캐나다. 룩셈부르크 등)를 통해 스캐너 및 웹스크래핑 자료 확보에서부터 법률적 측면, IT 시스템 개발 및 품질확보, 분류 및 개별품목 정의, 여러 지수 산출방법에 대해 검토하였고, 또한, 물가지수 작성방법 관련해서는 캐나다 통계청 지수산식, 가중치 개편 및 지수연결방법, 계절조정 방법 등을, 미국은 계절조정 방법, 품질조정 방법 등을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