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고위정책과정

교육목표
  • 국민행복과 국가발전을 주도할 국정핵심리더 양성
    -(공직가치) 국정 핵심리더로서 공직가치를 능동적으로 해석·발전·확산시킬 수 있도록 한다.
    - (공직리더십) 조직의 변화와 혁신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주도할 수 있도록 한다.
    - (직무전문성) 경제·사회·문화의 다양한 지식을 바탕으로 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도록 한다.
    - (글로벌) 국제무대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한다.
중점 교육내용
  • -공직가치의 내재화 및 능동적인 해석·발전·확산
    - 조직문화·업무프로세스·인적관리 리더십 향상
    - 경제·사회·문화 제 분야에 대한 직무전문성 강화
    - 국제 정세에 대한 인식 및 글로벌 의사소통 능력 배양
과정개요
  • - 교육대상 : 중앙행정기관 국장급 공무원 및 공공기관 임원급
    - 교육기간/횟수 : 43주/1회
    - 교육인원 : 약 70명
    - 교육기간 : 2월∼12월
    - 교육평가 : 연구/과제보고, 토론·발표, 교육참여도, 근태 등 종합평가
과정 체계(예시)
고위정책과정의 과정 체계
교과 편성
교과 편성의 분야,주요교육내용, 교육시간등의 내용
분야 주요 교육내용 교육시간
강의 참여 기타
집중교육(28주) 1,048 294 664 90
공직가치
(313H,30%)
  • 성찰과 다짐(합숙교육)
45 5 40 -
  • 분야별 주제학습
    • 헌법,공직관,역사관 등
56 38 18 -
  • 분임별 연구·발표
42 - 42 -
  • 현장학습(통일/안보)
66 4 62 -
  • 자원봉사활동
104 - 104 -
공직 리더십
(317H,30%)
  • 분야별 주제학습
    • 조직관리,소통,위기관리 등
42 28 14 -
  • 분임별 연구·발표
20 - 20 -
  • 인문학·소양 특강
    • 인문학,2nd life, 문화 등
50 40 10 -
  • 자기개발학습
180 - 90 80
  • 체육활동
25 - 25 -
직무전문성
(211H,20%)
  • 팀과제 연구
40 10 30 -
  • 부처지정 개별과제 연구
23 - 23 -
  • 분야별 주제학습
    • 경제,복지,사회 정보화등
48 32 16 -
  • 분임별 연구·발표
18 - 18 -
  • 지역현장학습(행정현장)
36 2 34 -
  • 지식나눔토론회
46 - 46 -
글로벌
(195H,19%)
  • 분야별 주제학습
    • 글로벌 이슈와 대응 등
56 38 18 -
  • 분임별 연구·발표
42 - 42 -
  • 어학능력 배양
97 97 - -
과정운영
  • 입교식,과정안내 등
12 - 12 -
* 심화 연구·활용기간(15주)은 팀제국외훈련 및 개인별 활동계획서에 따른 부처(기관) 지정과제 연구, 강의(공직가치,전문분야), 면접위원 활동 등 실시